함을 주장한다.
모든 페미니즘은 또한 단순한 이념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페미니즘은 남녀관계를 변화시켜 모든 사람들이 인간의 잠재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이념이자 동시에 다양한 정치적 실천을 의미한다.(박의경) 페미니즘의 궁극적 목표는 여성과 남성을 대립적 관계로 보고 서로
점에서 우리는 페미니즘미술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우선 페미니즘 미술이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고, 동양과 서양의 페미니즘미술과, 우리나라페미니즘 미술 작가들에 대해 살펴 봄으로써 페미니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창조적인 고찰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및 음란물은 무엇이 문제인지를 느껴보고자 하는 작업이다. 이는 그 동안 너무나 익숙하게만 여겨져 왔던 남성 중심의 성 의식을 다시 한번 냉정하게 비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그리고 그 차이점을 느껴보며 양성 평등의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일종의 대안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을
함한 생명에 대한 생명적 원리에 어긋나는 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 여성주의 윤리의 특
함과 동시에 다른 영역에 점진적인 변화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주요하다고 생각되어 선정하였다.
- 기존에 연구된 논문을 정리, 이제까지 여성주의의 분야별 발전역사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신문기사 및 정부의 공식 통계자료와 시민단체의 자료를 통해 현재 여성의 상황을 밝힘으로써
함 : 인간은 물리,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
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아동들에게 어떤 욕구 충족 방법들은 수용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한지 알려줌 : 성인은 아동의 욕구충족 방법을 지
함양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4부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평가에서는 결과보다는 과정, 지식보다는 사고 능력, 협동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직접평가, 수행평가, 참평가 등 새로운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지은이가 30년 동안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동화의 내용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희극적으로 꾸며 익살스럽게 만든 글이다. 전래동화속의 인물을 변
및 독서교육 방안을 의도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어렵게 마련한 학급문고는 독서에 흥미가 있는 몇몇 학생들에 의해서만 운영되는 등 학급 전체에까지 독서 분위기를 파급시키지 못한다는 반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마다 독서 수준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 독서를 통한 다양